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 대해 궁금한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 알림 > 정보통신역사관
> 1980~2000 IT인프라 구축과 정보통신산업 발전 > 교환시설 전전자화 추진(TDX 개발)

정보통신역사관

  • print(인쇄)
  • 뷰어프로그램다운로드
교환시설 전전자화 추진(TDX 개발)

우리나라 전기통신 100년사에 혁신적 인 분기점으로 새 출발한 한국전기통신공사는 전국 전화 광역자동화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이 사업에는 막대한 양의 새장비, 특히 대용량 교환기가 필요하게 될 것이며 이를 언제까지나 수입에 의존할 수는 없었다. 이에 체신부와 한국통신은 국산 전전자교환기 개발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TDX계역 전전교환기 500만 회선 돌파 기념식전화 광역자동화사업이 진행되던 1980 년대 초기는 경제 및 사회 발전에 따라 생활권이 광역화하고 정보 유통량이 급증하던 때라 통신환경만 개선되면 매년 100만 회선 이상 전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에 대비하여 한국전자통신연구소에서는 통신망 운영 기술 자립화를 실현하기 위한 TDX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기 시작했다. TDX 개발계획은 장기적으로 관련 전자통신산업 육성을 통한 국내시장 보호, 기술력 향상으로 인한 수출 증대, 산업구조 고도화 등 가시적 효과 뿐만 아니라, 장차 종합정보통신망(ISDN) 구축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필수적인 정책이었다.

1982년 7월 26일, 한국통신은 경기도 용인군 송전우체국에 한국전기통신연구소(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순수한 우리 기술로 개발한 첫 전전자교환기를 설치하여 시험운용에 들어갔다. TDX-1X로 명명된 이 교환기는 우리나라 전기통신사에 ‘국산 교환기 1호 ’라는 신기원 을 열었다.

TDX-1X 운용 결과를 토대로 한국통신은 1만 회선 규모의 농어촌용 교환기 TDX-1 개발에 착수했다. 9600회선을 수용하는 TDX-1은 양산(量産)공급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술 축적을 위한 과도 기적 기종이었다. 이어 한국통신은 용량 1만 240회선에 과금(課金)처리장치 기능 을 부가시킨 TDX-1A를 개발했다.
한국통신은 교환기 생산업체에 보완된 기술을 이전하는 한편 일정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각종 시험을 철저히 이행하면서 1985 년부터 전국 전화국에 TDX-1A를 대량 설치하기 시작했다.

이어 한국통신은 전국 시외전화망 자동화사업에도 박차를 가했다.이 사업은 1984년 12월 23일 강릉전 화국에 전자식 AXE-10 교환기 1만 회선을 설치함으로써 완성을 보게 되었다.
두 번째 단계는 가입구역 광역화 작업이었다. 농어촌지역의 경우 평균 반경 1.5km 에 불과하던 전화 가입구역을 확대하고, 아날로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던 전송로 (傳送路)를 전량 고품질의 PCM화했다.

1986년 6월 도시지역 교환기로 2만 회선을 수용하는 TDX-1B를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TDX-1B는 1989년 4월부터 주문진전화국 등 4개 지역에 배치하기 시작하여 200만 회 선 이상 공급했다.

TDX 전전자교환기 개발 과정‘교환기의 꽃 ’이라고 불리는 TDX-10은 2000년대 2천만 회선을 넘어설 국내시장에 대비한 TDX 기종으로,미래 사회의 핵심이 될 종합정보통신망을 우리 기술로 실현하기 위한 교환기이다.
대용량 교환기 TDX-10은 1991년 11월 29일 서울 상계전화국 1만 3 천 회선 설치를 시작으로 전국 전화국으로 확 산되어나갔다.1992년 9월 5일에는 TDX 시 리즈 개발 7년 만에 500만 회선을 돌파하여 국내 전체 교환기의 27%를 차지했다.이후 수입 기계식이나 반전자교환기는 모두 국산 TDX로 대체되어 연간 수천억 원대의 수입 대 체효과를 보게 되었다.

TDX는 한국전자통신 연구원이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지 및 보수가 용이하고,앞으로 ISDN 및 지능망 구축 등 보다 높은 통신기술 구현에도 디딤돌이 될 것이므로 이러한 효과는 더욱 확 대될 전망이다.

TDX는 수출에도 활기를 띠고 있다.1990 년 필리핀과 베트남에 TDX-1B를 수출한 이래 동남아,아프리카 및 동구권으로 수출 이 확대되어 2000년까지 국산 전전자교환 기 수입국이 60개국을 넘어섰다.이로써 TDX는 수입 대체효과로 인한 외화 절약을 넘어서 적극적으로 외화를 획득하는 수출 품 목이 되었다.

TDX 계열 전전자교환기 개발 및 실용화 배치는 우리나라 전기통신사에 큰 획을 긋는 중요한 기술적 성과로 통신산업 선진화에 계속 기여하고 있다.

Quick Menu(주요메뉴)

  • 공지사항
  • NIPA blog(정보통신산업진흥원 블로그)
  • NIPA facebook(정보통신산업진흥원 페이스북)
  • youtube NIPA홍보 동영상(정보통신산업진흥원 유투브동영상)
  • 고객의소리
  • 경영공시